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비타민D 생성 방해한다? 어떻하지?

by ★☆△○☆★ 2021. 8. 9.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비타민D 생성 방해할까?

<건강한 생활정보> 오늘은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을 바르면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할까? 주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강력한 햇빛으로 인한 자외선! 우리의 피부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각종 피부질환 및 피부암을 유발하기도 하여 피부건강을 위해서 선크림은 필수로 발라야 하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영양소가 있죠? 바로 비타민D 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쬐면 몸에서 만들어지는 성분인데요.

 

그럼 비타민D를 위해서는 햇빛을 쬐야하는데 선크림은 햇빛을 차단하는 제품입니다.

 

2017년에 이러한 기사가 하나 올라왔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을 바르면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한다'

비타민D는 뼈를 건강하게 하는 칼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양소이며 암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증대시키는 효능이 있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 중에서도 필수입니다.

 

하지만 선크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하더라도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겠다고 했는데요

아무래도 비타민D 결핍은 비타민D 보충제로도 섭취가 가능하니까 피부를 위해서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한 것이겠죠.

 

하지만 또 다시 선크림을 발라도 비타민D 생성에 문제가 없다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대체 선크림을 바르면 비타민D 생성에 문제가 있다는 건지 없다는 건지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알아보았습니다.

 

 선크림 정말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선크림이 비타민D 생성을 방해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외선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비타민D 결핍을 초래하느냐라고 한다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생성

선크림 SPF15를 기준으로 매우 두껍게 바른 집단과 일반적으로 바른 집단을 햇빛을 쬐게하여 실험을 한 결과 두껍게 바른 집단은 16나노의 비타민D가 증가, 일반적인 방법으로 바른 집단은 28나노의 비타민D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두 집단 모두 비타민D는 증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SPF 30-50 정도를 바르기 때문에 이 실험과는 반대로 정말 결핍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SPF50 차단제에 엄청나게 두껍게 바른다는 분들이 있다면 말이죠.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선크림을 충분히 바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차단지수 40 선크림을 발라도 겨우 4정도의 지수 효과만 볼 정도로 바른다고 합니다.

 

그래도 엄청나게 두껍게 바르고 다니는 분들은 비타민D 결핍을 걱정하실 수 있겠지만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 우리 몸의 10%만 노출해도 된다

보통 선크림을 살이 드러난 모든 부위에 바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얼굴, 목 부위를 일반적으로 바르시죠.

 

우리 몸은 1/5만 노출이 되어소 비타민D 생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팔, 다리 정도의 노출로도 비타민D는 생성이 되는 것이죠

 

그래도 나는 모든 부위에 다 바르겠다

이럴 경우에는 따로 1주일에 2-3회 정도만 햇빛을 팔, 다리 등에 30분 정도만 노출시켜도 좋습니다.

 

그러므로 오전10시에서 오후2시의 가장 강력한 자외선 시기는 피하시고 이외의 시간에 얼굴은 선크림을 바르신 후에 팔 다리만 30분 정도 노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난 음식과 보충제로 섭취할 거야

음식과 보충제로도 비타민D 섭취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타민D는 우리 체내에서 바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활성비타민D로 전환이 되어 사용됩니다.

그리고 섭취된 비타민D는 사용하고 남은 것은 간에 저장이 되며, 반활성 비타민D는 혈관에 존재하며 이것이 신장에서 활성비타민D로 전환이 되어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활성비타민D로 전환이 되기 위해서는 바로 햇빛이 필요한 것입니다. 일반적인 비타민D를 섭취하더라도 활성화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죠

 

그래도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에는 활성형 비타민D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선크림 자외선차단제 비타민D 생성을 정말 방해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비타민D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은 맞지만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피부와 건강을 위해서 선크림을 안 바를 수는 없으니 꼭 바르고 다니시기 바라며 비타민D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주2-3회 정도는 팔 다리 정도를 활용하여 햇빛을 쬐는 것이 어떻까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