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환절기 면역력에 좋은 봄나물 친환경 농산물로 먹어야 하는 이유
봄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시기이므로 면역력에 좋은 봄나물이 어떤 것인지, 굳이 친환경 농산물로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가 퍼지고 나서 2번째로 맞는 환절기입니다. 환절기에는 외부환경 변화가 심해서 우리의 몸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비되는 에너지로 인하여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시기 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걸리기 더 쉬워집니다. 특히 아직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은 이번 환절기에는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봄나물
봄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역시 봄나물이죠
미나리
미나리는 역시 3월 제철음식으로 봄에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인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체내 대사 기능을 개선하여 주어서 면역력 향상에 매우 좋습니다.
봄이 제철이긴 하지만 사계절 모두 구하기도 쉽고 언제나 먹을 수 있는 채소 입니다만 여름에는 식감이 좀 떨어지므로 개인적으로는 여름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돌나물
돌나물은 음식점이나 회사식당에서 봄에 많이 나오는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초고추장에 묻혀서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돌나물에 비타민C, 칼륨,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좋으며,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여성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좋습니다.
달래
달래에도 역시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달래에도 들어있는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달래는 열을 받게 되면 영양소가 손실 되므로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농산물로 먹어야 하는 이유
농약을 사용하는 농산물 보다는 친환경 농산물을 섭취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때문이 아닌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
바로 파이토케미컬 때문입니다. 친환경 농산물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인체 면역체계에 동무을 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왜 친환경 농산물에 이 성분이 대량 함유가 되어 있을까요?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생성하는 2차 대사물질 입니다. 그 목적이 바로 병원균, 해충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의 효과
환절기 질환 예방 및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좋으며 인체의 항산화물질의 작용을 촉진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봄 환절기 면역력에 좋은 봄나물과 왜 친환경농산물로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