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효능 부작용
<건강한 음식정보> 오늘은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테비아는 남미 쪽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이 스테비아의 가장 큰 특징은 단 맛을 내는 성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인데 이는 설탕보다 훨씬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재료로 설탕 대신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과일에도 첨가하여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수박 등 들어보셨을 겁니다.
'설탕초'라고 불리며 설탕보다 훨씬 달지만 칼로리는 더 낮고 흡수가 되지 않아 혈당 조절에 좋은 스테비아의 여러 효능과 부작용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스테비아 효능
당뇨 및 고지혈증 환자에게 설탕 대용
스테비아에 함유되어 있는 단 맛을 내는 것은 바로 스테비오사이드 입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설탕의 당분보다 200배 이상 높아서 설탕 대신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스테비아 잎과 줄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농축액이나 분말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설탕보다 당 성분이 많이 함유되고 있는데 고혈당에 좋다니 아이러니 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스테비오사이드는 소화기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이 되기 때문에 혈액 내 당 수치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입안의 아밀라제, 위장, 소장에서 각각 소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기관에서 스테비오사이드는 분해가 되지 못하고 대장까지 들어가게됩니다.
대장에서 각종 세균이 의해서 스테비올로 분해가 되어 균들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거나 몸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그래서 단 맛이 강하지만 GI수치와 칼로리가 제로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이나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설탕 대신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게다가 테르펜이라는 성분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에 반응하여 혈당 유지에 좋습니다.
녹차보다 높은 항산화 효과
스테비아에는 항산화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 효과로 인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스테비아의 항산화 효과는 녹차보다 20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혈전 생성 방지
스테비오사이드는 혈액의 점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섭취를 하게 되면 혈행이 개선이되어 고혈압이나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
스테비아는 당 성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0kcal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실 때 가장 힘든 것이 식이요법 입니다. 저염식과 단백질 등을 섭취하면 단 맛의 유혹이 끊이질 않죠
하지만 스테비아는 단 맛에 대한 욕구도 해소해주면서 칼로리도 없어서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데 좋은 식품입니다. 한 때 스테비아 토마토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C형 간염 억제
미국의 학회에서 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스테비아 농도가 높을 수록 C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력이 올라갔다고 합니다.
장기간 섭취에도 별다른 부작용도 없어서 C형 간염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스테비아 부작용
장이 약한 사람
스테비아는 설명드린 바와 같이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잎
스테비아 분말이나 농축액에 대한 부작용 사례는 크게 없지만 스테비아 잎을 직접 차로 우려내서 장기간 섭취한 경우에는 생식기능이 저하된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직접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농축액이나 스테비아 감미료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섭취
흡수도 되지 않아 칼로리도 없으나 스테비아는 단 맛을 내는 원료일 뿐입니다. 절대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스테비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kg 몸무게 당 4mg 입니다.
지금가지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감미료 스테비아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