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티 녹차 효능과 부작용
<건강한 음식정보> 오늘은 그린티 녹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는 전 세계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차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차 종류가 있지만 찻잎을 발효시키지 않고 그대로 말려서 우려내는 것을 녹차라고 합니다.
녹차는 차로 사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녹차 아이스크림, 녹차 라떼, 녹차맛 케이크 등 여러 식품의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녹차에도 커피에 있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만 커피보다 카페인이 적고 같은 양의 차를 만드는데도 커피보다 더 적은 양의 녹차잎이 사용되며 녹차에는 카페인의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들이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소비가 많이 되고 있는 차입니다.
그럼 녹차의 다양하고 좋은 효능들과 잘 몰랐던 효능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녹차 효능
당뇨 개선 효과
녹차에는 인슐린의 합성을 촉진 시켜 혈당수치를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되는 다당체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
다.
게다가 녹차의 영양성분 중에 카테킨은 당질이 소화 흡수되는 것을 늦추어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키게 되어 갑작스러운 혈당의 급상승을 막아줍니다.
이 카테킨 성분이 바로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주 성분입니다.
피부 개선
녹차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토코페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며 멜라닌 색소의 피부 침착을 막아주어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카테킨 성분은 세균으로 인한 피부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피부는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땀과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가 되면서 피부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이러한 세균들이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피부의 온도를 내려주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만성염증 개선
녹차를 섭취하면 T세포, 염증물질들에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에도 염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 바로 여드름이죠. 그래서 피부에 좋은 화장품 같은 것에 보면 녹차추출물이 원료로 들어간 것들이 꽤 있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 또한 카테킨 성분과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혈관 내에 나트륨을 배출하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암 예방 효과
카테킨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이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과 반응하여 발암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비만 억제 효과
녹차에는 비만을 억제하는 데아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 하기 전에 녹차를 한 잔 섭취하면 지방을 운동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므로 다이어트 운동에 좋습니다.
특히 지방을 분해하여서 뱃살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충치 예방
치약에 보시면 불소 성분이 있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녹차에도 불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균의 활동을 억제하여 치아가 상하는 것을 방지해주며 구취를 해소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이 효능은 얼마 전 서울대 연구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녹차의 EGCG 성분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실험은 세포실험을 통한 것으로 동물로 하는 임상시험등이 남아 있으므로 확실히 보장된 효능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독소 배출 효과
카테킨 성분은 우리 체내의 중금속이나 니코틴 같은 독성물질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흡연자에게 녹차 섭취는 매우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도 빠르게 분해시켜주는 효과도 있어 음주 후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는 몸에 좋은 여러 효능이 많은 반면에 체질이나 질환을 가지신 분들에게 좋지 않은 부작용을 낮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빈혈
평소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바로 녹차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이 발생하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평소 철분이 부족하여 영양제로 드시고 있는 분들이라면 녹차물과 같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 약 복용자
콜레스테롤 약에도 계열이 있는데 로수바스타틴이라는 계열의 약의 경우는 녹차가 약물 흡수를 저하시키고 심바스타틴 계역 약의 경우에는 약물의 흡수를 증폭시켜서 좋지 않습니다.
카페인과 비슷한 반응
녹차에도 카페인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카테킨 성분과 데아닌 성분이 함께 들어있어서 카페인의 흡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체질 상 카페인 성분을 분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 이런 분들은 녹차를 마시면 가슴이 두근두근하거나 커피를 마셨을 경우 발생하는 각성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시는 분들은 불면증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가운 체질
녹차는 차가운 성질이므로 속이 냉하거나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체질상 맞지 않습니다. 속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 인삼이 맞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그린티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녹차는 녹차 잎을 발효시키지 않고 직접 말려서 사용한 것이니 당연히 유기농 녹차가 더 좋겠죠?
그리고 녹차의 장점은 따뜻한 물을 장시간에 걸쳐서 천천히 마실 수 있고 그러한 여유로 심적 안정을 도와주는 환경적 효능도 가진다는 것입니다.
녹차 한 잔의 여유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은 아니겠죠. 물론 녹차 뿐 아니라 우리 몸에 좋은 차는 많으니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에 녹차를 음용하시는 것이 어떻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