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이유

by ★☆△○☆★ 2021. 7. 26.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이유

<건강한 생활정보> 오늘은 앉았다 일어나면 갑자기 어지러움 현기증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쭈구려 앉았다 일어나면 혹은 자고 일어나면 갑자기 어지러움 현기증이 나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눈 앞에 팽 돌고 눈 앞이 까맣게 변하거나 심하면 실신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보통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이유로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하다가 일어났을 때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빈혈일 수도 있지만 기립성저혈압일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인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시죠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움 현기증 나는 이유

빈혈

자고 일어나면 혹은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럼증이 나는 이유는 빈혈일 수 있습니다. 빈혈은 혈액 내 적혈구가 부족하여 산소 운반이 안되어 저산소로 인하여 어지럼 증이 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빈혈은 철분 부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혈은 이러한 어지럼운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숨이 차는 증상이 먼저 나타납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혈압이 저하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앉았을 때 하체 쪽으로 혈액이 몰렸다가 일어났을 때 혈액이 심장을 통해 뇌로 충분히 흘러가야 하는데 혈압이 약하여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 힘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해져서 눈앞이 깜깜해지거나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실신까지 이르게 되어 뇌진탕, 골절, 타박상 등 2차 외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하체 근육 부족

앉았을 때 하체로 피가 몰려 하체 정맥이 늘어나게 되면서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갑자기 일어났을 때 하체 근육은 정맥을 압박하여 혈압을 올려 심장까지 혈액을 잘 흘러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하체 근육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을 올려보내는 힘이 약해집니다.

혈액순환

평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도 이러한 원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은 매우다양한 원인이 있죠.

 

혈관 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및 다이어트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노화

일반적으로 노인들에게서 기립성 저혈압이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나이가 듬에 따라서 근육량이 부족하게 되기 때문이죠.

 

실제적으로 노인 실신의 원인의 1/3이 기립성 저혈압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기립성 저혈압 환자가 나이가 들게 되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40%이상 증가한다고 하니 절대 방치하면 안되겠죠? 뇌로 전달되는 혈액양이 부족하게 되면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발병이 되었다면 필히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으시기 바라며 미리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과도한 음주 자제

음주는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으니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혈압 조절에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하체 근육이 건강해야 오래 건강하게 산다는 애기 들어보셨죠? 너무 강도 높은 운동은 좋지 않겠지만 적당한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은 혈압 뿐 아니라 당뇨 예방에도 좋으니 꾸준하게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균형있는 영양분 섭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3대 필수 영양소,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철분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시금치가 으뜸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자세 변화 자제

일할 때나 공부할 때 청소할 때 등 앉은 자세로 오래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 앉아있었다고 생각하시면 천천히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염분과 수분

하루 권장 수분 섭취량인 2리터 정도의 물은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좋지 않지만 적정량은 꼭 필요하다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지금까지 앉았다가 혹은 자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럼증 현기증을 느끼는 이유에 대해서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어지럼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빈혈이라고 스스로 판단해서 철분제를 드시거나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행동이며 위험한 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빈혈이 의심되시면 병원 가셔서 빈혈 수치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빈혈이 아니고 자신의 몸에 철분도 충분한데 철분제를 드시게 되면 과도한 철분으로 인하여 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무조건 어지럽다고 해서 빈혈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혈압 문제로 인한 기립성 저혈압일 수도 있으며 이 질병은 나이가 든 후에 치매가 유발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하니 꼭 병원 방문하여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