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의 최고는 당연히 대한민국의 '한우'입니다. 하지만 한우의 비싼 가격으로 인하여 가격이 저렴한 호주산 소고기도 많이 드실 겁니다. 그런데 이제 호주산 소고기 가격이 갈비 100g 기준하여 작년에 비해서 47% 상승했습니다. 더욱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는데 호주 소고기에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호주의 COVID 확산으로 인한 소고기 공급망 위기
오미크론 코로나 바이러스가 호주의 소고기 가공 시설의 직원들에게 확산이 되면서 소고기 공급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으로 인한 확산세가 빠르게 증가하자 호주 정부에서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자는 일터로 출근을 하지 못하게 최장 10일까지의 자가 격리를 하도록 했습니다.
현재 호주는 2020년 3월 코로나가 확산된 이래 지금이 가장 소고기 공급망 문제에 해당된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1월에 동부쪽에 엄청난 코로나 확산때문에 공급에 큰 영향을 받았었는데 지금이 공급망 문제에서 가장 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번에 전국 가공시설의 직원들에게 오미크론으로 인한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도축이 크게 감소하였고 그 영향이 전국 체인 전체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수출계약이 취소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호주는 소고기와 유제품 등 농축산물의 주요 수출국이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이 바로 호주 소고기 수입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호주산 소고기 가격
현재 호주산 소고기의 소매 가격은 평균 3510원으로 작년 대비 47% 급등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현재 호주에서는 지금이 최대 공급망 위기로 보고 있어 호주산 소고기 가격은 더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호주 정부의 대책
호주는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하여 입국을 막아 왔는데, 노동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워킹홀리데이와 배낭여행, 유학생의 비자 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하였습니다. 높은 비자비용으로 인하여 호주행을 기피하는 것을 막고 외국노동자들로 노동력을 채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호주의 물류대란
공급망 위기로 호주 내 물류대란이 해결되는지 여부에 따라서 호주산 소고기의 가격이 급등할 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