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정보

공황장애 초기 증상 극복법을 알고 대처하자

by ★☆△○☆★ 2021. 6. 24.

공황장애 초기 증상 극복법을 알고 대처하자

<질병 정보> 오늘은 극도로 불안함을 느끼게 되는 불안 장애 중 하나인 공황장애 초기 증상과 극복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라는 명칭은 많은 분들이 들어보셔서 어떤 질환인지는 잘 아실 겁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앓고 고생했다고 하죠.

얼마 전에는 개그맨 이경규 씨가 공황장애 캠프를 개최하여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카카오 TV에서 기획을 했다고 하죠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 많은 사람들이 겪어본 적이 있는 공황장애라는 질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공황장애는 간단하게 말하면 갑작스럽게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를 느끼게 되는 불안 장애 중에 하나 입니다.

 

이 공황장애라는 것은 자율신경계의 공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인데 공진이라는 말은 정상보다 과하게 또는 빠르게 작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율신경계의 공진 자체는 장애가 아닙니다. 하지만 상황에 맞지 않는데 갑작스럽게 공진이 발생하게 되면 사람은 불안해지는 심리상태가 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공황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자신이 동물원에 갔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열심히 구경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방송이 나옵니다.

'사자가 우리를 탈출하였습니다.'

 

이 방송을 듣고 뒤 돌아보니 사자가 떡 하니 서 있습니다. 

 

이때 우리 인체의  자율신경계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작용을 합니다.

 

빠르게 도망갈 수 있도록 다리 근육 쪽으로 신경을 몰아주고 심장을 빠르게 펌프질 하여 폐에 산소의 공급을 빠르게 해 줍니다.

 

그런데 도망가서 살아남는데 필요하지 않은 손끝, 발끝이라든지 머리쪽으로는 피가가지 않게 되면서 손발이 저리고, 머리가 어지럽고 새하애지면서 호흡은 가빠오게 됩니다.

 

그래서 도망을 가게 되면 엄청나게 빠르게 달리게 되고 그 이외에 필요하지 않는 손끝이나 머리는 굳거나 새하얗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자율신경계의 공진이 뜬금없이 발생한다면 당신은 어떨까요? 길을 걷다가 갑자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머리가 새하애지고 숨이 가빠온다면 말입니다.

불안해지지 않으시겠습니까? 자신의 심장에 혹시 무슨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고 불안해지고 무서워지기까지 하실겁니다.

 

바로 이러한 자율신경계의 공진과 상황으로 인한 당황과 불안함으로 합쳐져 발생하는 것인 '공황장애' 입니다.

 

공황장애의 원인

첫째, 위의 예에서 보시듯이 자율신경계의 공진이 개인이 견딜 수 있는 한계를 넘었을 때 공황장애 발생한다고 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거의 한계까지 자율신경계가 유지하고 있었는데 잠도 못자고 커피와 술을 마시게 되면서 한계를 넘어서게 되어서 공황발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위험을 지키기 위해 작동하는 자율신경계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인한 것이죠.

 

어릴 때에 부모님이 이별했거나, 이혼이나 사별 등을 경험한 사람들에게서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둘째, 자율신경계 한계의 차이입니다. 개인 마다 그 한계가 높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낮은 사람도 있을 겁니다. 이는 각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가족 중에 공황장애를 앓았던 분이 있으시면 그 한계가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그리고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는 자율신경계의 공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슴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가빠오며 어지러움이 느껴집니다.

2. 손발이 저리고 식은땀과 오한이 듭니다.

 

이러한 증상이 10분 정도 최고조로 올라오며 30분 이상 지속이 됩니다. 이러한 것을 공황발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발작 증상을 2번 이상 경험을 하신 분과 발작 증상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거나 발작이 발생한 상황에 대해 회피하려는 행동을 하시는 분들은 공황장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황장애 대처법

 

1. 크게 심호흡을 하게 한다.

 

2. 그라운딩 기술 (3자가 도와주는 방법)

 자율신경계의 공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경을 다른 곳에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질문을 던져 줍니다.

 

'보이는 곳 3가지를 말해보아라', '들리는 소리 3가지를 말해보아라', '느껴지는 촉감 3가지를 말해보아라' 

 

이렇게 질문에 대답을 하기 위해서 보고 듣고 느끼는 감각으로 신경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3. 불안함 조성 금지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을 일으킨 본인이 가장 무섭고 당황스럽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서 공황장애가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당황하고 호들갑을 떨게 되면 본인은 더 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차분하게 당사자에게 괜찮냐고 물어보고 차분한 어조로 그라운딩 기술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공황장애가 무엇인지, 원인과 증상,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