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관절이 아플 때 '이렇게' 운동해라

by ★☆△○☆★ 2022. 2. 14.

몸의 관절이 아프면 운동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관절이 아프다고 해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관절이 더욱 퇴화되고 염증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관절이 아플 때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 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입니다.

1. 유산소 운동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은 달리기, 걷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관절에 부담이 가는 달리기 운동은 하기 어렵죠. 걷기 운동을 하루에 30분 이상은 해주어야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합니다.

 

관절에 부담이 덜 가는 걷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연성 기르는 운동

몸의 유연성이 부족하면 관절을 다치기가 더 쉽습니다. 몸이 유연하고 부드러워야 관절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정 한 부위만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신체의 특정 부위로 무게가 쏠리게 되어 관절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균형에 맞게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근력운동과 함께 요가, 필라테스 등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 전 몸을 풀어주기

근육이 예열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운동을 하게 되면 관절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운동 전에 충분히 워밍업을 하여 몸을 예열하여 근육의 온도를 높이고 각 근육으로 공급되는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한 후에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큰 보폭으로 걷지 않기

유산소 운동 중에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걷기 운동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걷기 운동을 할 때에도 운동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보폭을 짧게 유지하여 어느 정도 속도를 유지해야 하며 어깨의 힘은 빼야합니다. 또한 등을 굽히지 말고 머리는 앞을 쳐다보고 머리에서 발까지 일직선을 유지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보폭을 너무 넓게 가져가면 속도가 느려지고 다리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관절에 더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운동 효과도 떨어지게 됩니다.

 

5. 운동 끝나고 마무리 운동하기

운동을 한 후에 회복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에 누적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은 바쁜 일상이라면 1시간 운동할 시간을 30분 운동, 30분 마무리 운동 및 휴식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