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

탈모에 좋은 하수오 효능 부작용

by ★☆△○☆★ 2021. 7. 17.

탈모에 좋은 하수오 효능 부작용

<건강한 음식정보>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인 하수오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오는 먼 옛날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온 식물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머리 수자와 까마귀 오자를 사용하여 하씨 성을 가진 사람이 60살에 하수오를 먹고 130살이 될 때까지 머리가 검었으며 회춘하여 아이까지 낳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무협소설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천년 하수오라고 해서 영약으로 등장하는 것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약재로서 뛰어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하수오가 2가지로 적하수오와 백하수오가 있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엄연히 다릅니다.

 

우리나라에 백수오가 여성의 갱년기에 좋다고 하여 널리 알려지면서 유명한 약초인 하수오와 빗대어 백하수오라고 부르면서 원래 하수오가 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적하수오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장기 복용을 하면 흰머리가 나지 않고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인삼, 구기자와 더불어 3대 명약으로 알려진 하수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하수오 효능

탈모와 흰 머리 예방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수오의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하수오에는 레시틴과 에모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혈관 건강에 좋아서 머리로 에너지와 영양분이 잘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며 두피 세포 활성화에 좋아서 탈모 및 흰머리 예방에 좋습니다.

 

레시틴은 세포벽의 주성분으로 세포벽을 강하게 하여 세포 활성화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파킨슨 병 예방

파킨슨 병은 뇌의 도파민이 부족하면 신경이 파괴되어 몸의 움직임에 장애가 나타는 질병입니다.

 

하수오는 MAO-B라는 뇌의 도파민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도파민 수치를 높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파킨슨 병 예방에 좋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수오는 혈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주어 혈행이 원활하도록 해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장 간장 기능 강화

동의보감에도 하수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하수오는 기혈순환에 좋고 머리카락을 검게 만들고 장기적으로 먹으면 늙지 않는다'

레시틴 성분은 신장과 간장 등의 세포 조직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하수오는 신장, 간장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신장과 간장의 기능은 모발에 밀접한 연관이 되기 때문에 이 효능 역시 탈모 예방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수족냉증 완화

하수오는 인삼처럼 체내에 열을 발생시키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입니다. 평소 몸이 차가우시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혈액 순환 개선을 통해서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남성 정력 강화

하수오의 이름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에서 하씨 성을 가진 이는 60살 나이에도 결혼을 못한 노총각이었는데 하수오를 섭취하고 아이를 낳았다고 전해집니다.

이처럼 하수오를 섭취하면 내분비선 자극을 통해서 정력 강화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수오 부작용

설사 및 복통

하수오는 무, 마늘, 대파와는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궁합이 좋지 않아서 같이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태음인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라고 하죠. 하수오는 한의학에서는 체격이 왜소한 소음인에게 잘 맞지만 태음인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

하수오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게는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간은 손상이 가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더욱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 하수오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